고용부, 3.23.(화)부터 「2021년도 직업능력개발 유공 포상」 후보자 신청·추천 접수 시작

고용노동부(장관 이재갑)는 「2021년도 직업능력개발 유공 포상」 계획을 공고하고 3.23.(화)부터 4.21.(수)까지 포상후보자 신청서 및 추천서접수한다고 밝혔다.

’97년부터 이어온 「직업능력개발 유공 포상」은 직업능력개발에 공헌한 ①사업주, ②노동자, ③우수 숙련기술인, ④직업훈련기관 대표, ⑤직업훈련 교원, ⑥HRD·자격업무 종사자를 대상으로 포상하는 제도이다.


지난해부터 이어온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해 직업능력개발 분야에서도 집체훈련 실시가 제한되는 등 훈련 운영과 참여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.

이에 고용노동부는 원격·스마트 직업훈련으로의 전환에 앞장서는 등 코로나19의 확산에 대처하여 직업능력개발의 어려움을 극복하고자 한 각 분야의 유공자들을 발굴하여 포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.


< 「2021년도 직업능력개발 유공 포상」 개요 >포상대상:

①사업주, ②노동자, ③우수 숙련기술인, ④직업훈련기관 대표,⑤직업훈련 교원, ⑥HRD·자격업무 종사자 등 6개 분야 ▶ 포상규모(계획): 95점(훈장 3, 포장 5, 대통령표창 11, 총리표창 21, 장관표창 55) * 포상규모는 행정안전부 등 협의 과정에서 일부 조정될 수 있음


「2021년도 직업능력개발 유공 포상」을 원하는 각 분야 대상자직접 포상 후보자신청할 수 있고, 직업능력개발에 공이 있는 후보자추천하고자 하는 국민「국민추천제」를 활용하면 된다.

직접 신청을 원하는 대상자지방고용노동관서, 한국산업인력공단, 한국폴리텍대학 등 분야별 담당 접수기관으로 포상후보자 신청서류를 제출하면 된다.

또한 유공자를 추천하고자 하는 국민고용노동부 누리집에서 ‘정부포상 365일 추천 창구’ 등을 통해 포상 후보자추천할 수 있다.


* 「국민추천제」를 통한 직업능력개발 유공 포상 후보자 추천방법

① 고용노동부 누리집(www.moel.go.kr)의 ‘국민참여 - ‘정부포상 365일 추천 창구’를 통해 온라인으로 접수

② ‘정부포상 365일 추천 창구’에서 신청서 접수 양식을 내려받아직업능력개발 유공 포상 담당자에게 전자우편 접수(yjha531@korea.kr)

③ ‘정부포상 365일 추천 창구’에서 신청서 접수 양식을 내려받아지방고용노동관서 등 추천기관에 우편·방문 접수

** 접수기간(2020.5.2.~2021.4.21.) 이후에 접수된 신청서는 2022년도 직업능력개발 유공 포상 추천 시 반영됨


고용노동부는 신청 및 추천을 통해 접수받은 포상후보자를 대상으로 정부24 등 누리집을 통해 후보자주요공적15일 이상 공개하여 공개검증을 실시하며, 검증을 마친 뒤에는 공적심사위원회를 통해 포상 대상자결정한다.


* 대한민국 상훈 누리집, 정부24, 광화문1번가, 국민신문고 누리집, 추천기관 누리집, 후보자 관련 대표 협회·단체의 누리집 등에 포상후보자의 주요공적을 공개하여 검증


최종 결정된 포상 대상자에게는 ‘직업능력의 달’인 9월에 개최되는 「제25회 직업능력의 달 기념식」(9.1.(수) 예정)에서 훈·포장 및 표창을 전수할 계획이다.

송홍석 직업능력정책국장은 “급속한 디지털 전환에 따라 일하는 방식이 변화하고 고용 취약계층의 고용불안이 심화되어 국민의 평생 직업능력 개발더욱 중요해지고 있는 시기이므로, 직업능력개발에 공헌한 유공자를 찾아 그 공적을 널리 알려 많은 국민이 정부의 직업능력개발 사업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할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하겠다.”라고 밝혔다.

WEDDINGS

Describe what you offer here. add a few choice words and a stunning pic to tantalize your audience and leave them hungry for more.

Get In Touch